▣ 한양대학교 교직과의 특성화 방향과 사업 내용
 

○ 중장기 발전계획 ‘HYU Project 2010’의 비전인 ‘Global i- Leader 양성’ 실천 전략과 연계하여 교직 교육 특성화
    목표를 ‘교사의 리더십함양’으로 설정하고, 교직과 교육 목표인 ‘창의적 사고’, ‘국제적 안목’, ‘섬김과 사랑의
   실천’을 달성하기 위한 특성화 사업을 추진
○ 교육 목표와 관련지은 특성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음.
 

본교 교직과정의 특성화 사업 내용

< 본교 교직과정의 특성화 사업 내용>

 

▣ 교사의 리더십 함양을 특성화로 설정한 근거

○ 현대 사회에서 리더십의 중요성
 ‘리더십’은 현대 사회에서 지도자를 포함한 개개인에게 매우 중요한 자질임. 
○ 현대의 지식기반 사회에서 새로운 교사상이 요구됨.
  • 기존의 지식 전수 위주의 교사 역할과 구별되는 지식 창조형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 역할이 요구됨.
  • 지식기반 사회의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긴밀하며 이때 교사의 ‘리더십’ 이 중요시됨.
  • 학생의 잠재력과 장점을 발견하고 신념과 비전, 꿈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. 이러한 역할은 ‘리더십’의 핵심이 됨.
○ 한양대학교 교육발전 방향과의 연계
  • 본교에서는 교양교육 특성화 프로그램인 실무능력·품성인증제, 프론티어 인증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.
  • 따라서 ‘교사의 리더십 함양’이라는 교직과의 특성화 방향은 ‘글로벌 리더십’, ‘창의적 리더십’, ‘섬기는 리더십’ 함양을 추구하는 본교의 리더십 강화 교육과 연계되어 있음.

 

▣ 특성화 사업별 추진 현황

○ 사업1: 교양교육 특성화 프로그램
  • 추진 기간: 2006년 - 지속운영
  • 발전 분야 선정 이유: 글로벌 환경에서 사회에서 힘이 되는 인재를 육성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.
  • 추진 현황
    - 교양교육 특성화프로그램으로 실무능력·품성인증제를 도입하여 왔고, 프론티어 인증제도는 2009년부터 신입생 및 2009학번 이후 편입학자(2010학년도 2학년 편입학자와 2011학년도 이후 3학년 편입학자) 부터 적용함.
 

○ 사업2: 영어 전용 강의 확대
  • 추진 기간: 2005년 - 지속 운영
  • 발전 분야 선정 이유: 글로벌 환경에서 이해 및 통용 가능한 교수-학습법을 신장하기 위함.
  • 추진 현황
    - 영어 전용 강좌 확대
    - 2006년도부터 졸업학점에 3과목 이상 이수 필수화함.
 

○ 사업3: 창의적 교육을 위한 첨단 인프라 구축
  • 추진 기간: 2006년 - 2010년
  • 발전 분야 선정 이유: 수업의 질적 제고 및 창의성 개발. 수업 환경 개선 방법 다양화를 통한 예비 교사의 창의성을 배양함.
  • 추진 현황
    - 본교는 e-러닝 가능 강의실 100% 확보, 유비쿼터스 캠퍼스 구축되어 있음.
    - 건물의 현대화, 시설 및 기자재를 첨단화함.
 

○ 사업4: 수업 방법의 다매체화
  • 추진 기간: 2006년 - 지속 운영
  • 발전 분야 선정 이유: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창의적 수업방법 개발 및 활용.
  • 추진 현황
    - PBL(Problem Based Learning), 웹기반 토론식 수업, 현장 사례연구 등 다양한 교수-학습 방법을 적용함.
    - 대형스크린 등 각종 첨단 기자재가 강의실에 설치되어 있어 e-러닝 및 멀티미디어 활용 강의가 가능함.
 

○ 사업5: 교육 실습의 다양화
  • 추진 기간: 2006년 - 지속 운영
  • 발전 분야 선정 이유: 교육 실습의 실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함. 교육대상자의 수준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실습의 기회를 확대함.
  • 추진 현황
    - 교육 실습 시 실습 전에 '실습 예비교육', 실습 중에 '실습 진행 지도', 실습 후에 '실습 종합 평가' 등 다단계 교육실습을 진행함.
    - 1학기 동안의 신입생 생활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봉사 정신과 탐구 정신을 배우고 궁극적으로 자아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창의적 리더십 함양 기회를 제공함.
 

<교육실습 교과목>

 
과목명 학수번호 운영 운영방법
‘FinD-SELF’프로그램(창의인재교육원) DOR 101, 202, 203, 204 1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생생활관 교육프로그램
새내기 세미나 GEN529 1학년1학기 1:1 멘토링(필수)
교육실습 EDU403 4학년 1학기 정규특강(필수)
사회봉사 GEN479 모든 학년 1:1 가정 방문
멘토교사 프로그램


○ 사업6: 대학 차원의 교육-봉사 프로그램 운영
  • 추진 기간: 2005년 - 2010년
  • 발전 분야 선정 이유: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봉사와 헌신의 기회를 체험하도록 하여 섬기는 리더십을 지닌 교사를 양성하기 위함. 학교 차원에서 실시하는 각종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1:1 학생제도, 공부방 운영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경험을 유도함.
  • 추진 현황
    - 구청 혹은 교육 기관의 정보 소양 교육, 교육지원 활동
    - 저소득가정, 농촌 아동, 보호관찰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활동
    - 초/중등생을 대상으로 경기/안산화정 영어마을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